Site Menu

도서정보

자료유형
단행본
자료명
놀이치료 2 - 임상적 적용편
원서명
Play Therapy: A Comprehensive Guide to Theory and Practice (2015년)
총서명
놀이치료 2
저자
David A. Crenshaw, Anne L. Stewart (지은이), 윤진영 (옮긴이)
발행사항
학지사 / 2019
형태사항
Page : 529; Size : 25; 삽도; 
분류기호
618.92891653
ISBN
9788999718588
언어
kor

소장정보

소장처 청구기호 자료상태  
자료실   618.92891653 C915ㄴ V.2 대출가능

관련정보

목차
역자 서문
서문

제1부 놀이치료의 임상적 적용

제1장 격분한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배신감 외상 다루기
임상적 적용에 대한 설명
핵심개념과 전략
이론과 연구
개입의 근거를 알려 주는 은유
임상사례
결론

제2장 또래 괴롭힘과 놀이치료
사회심리학적 요소
가해-피해자
내면의 가해자
방관자
임상사례
가해자 치료하기: 몇 가지 고찰

제3장 학교장면에서의 아동중심놀이치료
아동중심놀이치료와 연구
표현예술의 사용
아동중심놀이치료와 표현예술: 전략과 기법
학교에서 아동중심놀이치료와 표현예술의 적용
임상사례
결론

제4장 위탁 가정 아동을 위한 트라우마 내러티브: 개인 및 집단 놀이치료
이론과 연구
위탁 보호 및 거주 치료에서 외상 내러티브의 촉진
집단 놀이치료 접근법
복합 외상 놀이치료의 임상적 고려점
전략과 기법
임상사례
결론

제5장 노숙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신체적 및 심리적 도전
심리 평가 및 측정
임상적 접근
임상가를 위한 시사점
임상사례

제6장 이혼 가정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임상적 고려
연구와 이론
전략과 기법
임상사례
결론

제7장 상실 및 애도를 경험하는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SITCAP에 대한 설명: 애도 및 외상의 주관적인 세계
경험이 행동을 이끈다
말하는 것은 제한적이다
외상 중점 증거기반 그림 그리기 과정
애도와 외상을 경험하는 아동들을 위한 외상 중점 접근
외상 중점 관계 발달시키기
SITCAP 과정: 전략과 기법들
임상사례
결론

제8장 성학대 아동을 위한 Jung학파 분석적 놀이치료
임상적 접근
임상사례
결론

제9장 아동학대: 놀이치료사를 위한 안전기반 임상 전략들
지속되는 아동학대와 정신건강서비스
기존 외상 치료
학대가 의심되는 사례를 위한 안전성 강화 프로그램
결론

제10장 위태로운 분리 이후 가족 재결합
형제간 성적 학대
병행 치료 과정
주의 깊은 재결합 모델
재결합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
놀이치료: 주요 전략
임상사례
재결합의 기준
놀이치료와의 통합
결론

제11장 놀이기반 재난 및 위기 개입
연구와 이론
재난 개입자로서의 놀이치료사
전략과 기법
결론

제12장 군인 가족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군 관련 가족과 아동의 특성
군 복무로 인해 분리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과 가족에 대한 지원
군인 가족을 위한 회복력 경로 모델(P2R-Military Families)
임상사례
결론

제13장 자폐스펙트럼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임상적 고려점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기법
임상사례
결론

제14장 ADHD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임상적 적용
전략과 기법
임상사례
결론

제15장 불안장애 아동을 위한 필리얼치료
아동중심놀이치료
불안한 아동과 하는 인지행동치료
불안
불안에 대한 부모의 공헌
불안 다루기
치료에 가족 참여
전이와 일반화 단계
치료사의 역할
임상사례

제16장 청소년을 위한 놀이치료
청소년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과 이론
청소년과의 놀이치료
개입
결론

제17장 성인을 위한 놀이치료
임상적 적용
성인과 놀이치료
성인 놀이치료 적용에 있어 제한
전략과 기법들
임상사례
결론

제2부 놀이치료 연구와 실제적 안내

제18장 놀이치료 관련 연구
놀이치료 연구의 역사
2000년대의 연구
부모 혹은 양육자 관련 놀이기반 개입
임상에서 연구결과 활용하기

제19장 놀이치료와 슈퍼비전에 대한 성찰
잠시 동안 성찰하기
성찰하기에 대한 이해
심리치료의 통합과 공통요인
치료적 관계, 대인관계적 신경생물학 그리고 놀이
치료사 성장/치료사의 자기(self of Therapist)
성찰하는 놀이치료사가 되기 위한 내적 훈련
치료와 슈퍼비전을 위한 성찰 연습
결론

제20장 놀이치료에서 문화적 이슈
문화적으로 관련된 요인들
놀이치료에서 문화를 다루기
문화적으로 민감한 놀이치료를 위한 아동중심접근
임상사례
결론

제21장 놀이치료 윤리
놀이치료사의 직업 특성과 윤리
역량: 놀이치료사는 윤리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사전동의: 내담자가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비밀보장: 나는 무엇을 누구에게 그리고 언제 말하는가
다중 관계: 우리 모두 친구가 될 수는 없는가
윤리적 의사결정: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결론

제22장 놀이의 치유적 기능에 대한 신경과학적 탐색
왜 신경과학을 연구하는가
놀이를 통한 치유의 관계적 기초
암묵적 기억 그리고 변화의 핵심 과정
변화를 돕는 최적의 수단으로서의 치유적 놀이
‘단지 놀이하기’와 일곱 가지 정서-동기 시스템
전 연령대를 위한 놀이의 가치

참고문헌
찾아보기

접기